네이버 카페 키우기 - 홍보, 브랜딩 목적을 가지고 계시다면?
네이버 카페 키우기,
홍보 및 브랜딩 목적을 가지고 계신가요?
안녕하세요? 레인보우 그랩입니다.
경기가 좋지 않을 때도 그렇고, 좋을 때도 사실 홍보는 끊임없이 진행되어야 매출도 유지 혹은 상승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요즘은 아는만큼 보인다고 아시는 만큼 보다 보면 광고비와 관련한 부담이 상당히 커지기 마련입니다. 물론 그만큼 매출이 높다면 광고에 투자를 하는 것이 그렇게 큰 부담은 아니겠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라면 적은 금액이라도 부담이 되지 않을 수는 없겠지요.
또, 가장 무난하고 쉬워 보이는 블로그나 카페 역시도 점차 접근하고자 하는 문턱이 높아지고 있고, 애초에 바쁜 일상 속에서 직접 광고를 집행한다는 것이 마냥 쉽지 않은 것도 사실일텐데요.
그렇기에, 금일은 레인보우 그랩에서도 도움을 드리고 있는 홍보 및 브랜딩 목적으로 진행하시고자 하는 네이버 카페 키우기에 대한 내용을 중점적으로 알아보고자 합니다.
*저는 3차 최적화 카페를 판매하기도 하고, 브랜딩을 위한 대행까지도 진행을 하나 금일은 이해하기 쉽도록 정보성 내용을 다루고 있으니 꼭 한 번씩은 읽어 보시기를 바랍니다.
네이버 카페?
'카페'라는 단어에서도 세대 차이가 있다는 사실 아시나요? 보통 '다음 카페'와 '네이버 카페'로 어느 정도 세대를 구분해 볼 수 있는데요. 보다 젊은 분들이라면 네이버 카페를 선호하고, 아마 어느 정도 연륜이 있으신 분들이라면 다음 카페가 더욱 익숙하실 겁니다.
다만, 인지도로 보자면 NAVER의 압승인 요즘 이 플랫폼에서 운영하고 있는 카페의 입지가 상당히 높다는 사실을 알 수 있는데요. 흔히 말하는 '최적화' 기준에만 부합된다면 보통 홍보 작업을 하기에 적합하다는 인식이 강하여 요즘 많이 찾으시는 광고 상품이기도 합니다.
직접 진행하는 것도 좋은 방법
카페는 기본적으로 난이도가 낮은 편에 속하는 광고 상품입니다. 실제 사업주나 기타 관리자분들께서 직접 관리를 하고 키워나가시는 사례도 많고 좋은 효과를 보고 계시는 곳도 절대 적지 않습니다. 다만, 여기서 차이점이 하나 있습니다. 이 분들은 이미 10년이 넘는 시간 동안 꾸준하게 관리를 했다는 것인데요.
여기서 핵심은 10년입니다. 이 기간을 중요하게 보는 이유 중 하나는 '최적화 카페'의 기준이 무조건은 아니지만, 개설된 기간이 조건이 되는 경우가 지배적이기 때문인데요. 실제 대다수의 최적화 카페는 13년도를 포함하여 이전에 개설된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즉, 이러한 기준에 부합하는 개인 카페가 없는 경우라면 보통은 홍보 컨텐츠로써의 질이 낮을 수밖에 없다는 뜻인데요. 만일 과거(13년도 포함 이전)에 개설한 카페가 있고, 운영한 이력이 있다면 이는 최적화 카페에 해당될 가능성이 높고 이를 토대로 직접 브랜딩 카페를 키우기가 가능할 수도 있습니다.
직접 진행하기 위한 과정 1 - 최적화 카페의 유무
앞에서도 언급을 드린 것처럼 최적화 카페의 유무가 상당히 중요합니다. 그 이유는 최적화에 해당되지 않을 경우 아무리 열심히 글을 작성하셔도 노출이 되지 않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물론, 무조건 노출이 되지 않는 것은 아니나, 경쟁력이 상당히 약하기 때문에 추후 도태될 가능성이 높고 똑같이 시작했을 때를 기준으로 최적화 카페의 성장 가능성이 더욱 높습니다.
직접 진행하기 위한 과정 2 - 최적화 계정의 유무
카페 로직은 실제 카페만 좋아야만 가능한 것은 아닙니다. 글을 쓰는 계정의 최적화가 되어 있어야만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는데요. 만일 오래 전에 카페 활동(댓글, 포스팅)을 많이 했었던 계정이 있다면 이는 최적화에 가까울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테스트를 해보거나, 직접 조금 더 키워보시면 좋습니다.
직접 진행하기 위한 과정 3 - 가독성 높은 이미지 제작(필수는 아닙니다.)
이미지가 필수는 아니지만, 보다 전문적이고 신뢰성을 높일 뿐 아니라 컨텐츠의 가독성을 높여주기 위해서는 깔끔한 이미지의 제작이 중요하기도 합니다. 특히 브랜딩을 하고자 하는 분야가 어려운 업종일수록 더욱 핵심 내용을 알차게 구성할 수 있는 이미지 컨텐츠가 중요합니다.
직접 진행하기 위한 과정 4 - 꾸준함(필수)
최적화 카페로 마무리 지을 수는 없습니다. 앞에서는 13년도 이전 카페가 유리하다고 말씀을 드리기는 했습니다만, 실제 꾸준함을 무기로 현재까지 운영중인 14년도 이후 카페 중에서도 최적화보다 더욱 강한 C랭크 카페나, 돌연변이와 같은 최적화 카페도 존재합니다. 이는 꾸준하게 알찬 구성의 컨텐츠가 수 년간 쌓일 경우 탄생하게 되는데 결코 짧은 시간안에 해결이 되지는 않습니다.
C랭크 카페와 관련된 로직은 아직 정확하게 정답을 알 수는 없으나, 최적화와 C랭크는 확실히 천지차이라고 보실 수 있습니다. 또한, 14년도 이후에 개설된 카페와 관련한 최적화는 사실상 돌연변이와 같으나 그렇게 흔하지는 않아 일반적으로 직접 테스트를 해보셔야만 확인이 가능합니다.
무엇이 되었든, 카페와 관련하여서는 꾸준함으로 인하여 카페의 성장치는 더욱 높아질 수 있기 때문에 가장 중요한 요소는 꾸준함이라 보셔도 무관할 것입니다.
(최적화 < C랭크 / 최적화 ≠ C랭크)
카페를 직접 구매하는 방법
최적화 아이디는 있으나, 카페가 없을 때에는 직접 구매를 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다만, 앞에서도 언급을 한 것처럼 아는만큼 보입니다. 모르면 당할 수밖에 없는 과정이 바로 카페를 구매하는 방법입니다.
마케터들의 기준에서 보면 '저품질 카페 < 일반 카페 < 2차 최적화 카페 < 3차 최적화 카페 < C랭크 카페'가 일반적인 카페 기준이라고 보실 수 있습니다. 여기서 개인이 구매할 수 있는 최고치는 사실상 3차 최적화입니다. 저품질 카페는 애초에 검색이 되지 않는다고 보시면 되고, 일반 카페는 지금 당장 만든 카페와 같습니다. 물론 과거에 만든 카페라 하더라도 만일 아무런 글도 쓰지 않았다면 보통은 이 역시도 일반에 해당된다고 보시면 되는데요.
테스트를 해본 결과 최적화에 해당되나 글밥이 쌓이지 않는 등의 이슈가 있는 경우가 보통 일반 최적 카페라고도 불리는 2차 최적화이며 이는 보통 저렴한 편입니다. 보통 카페를 판매하는 업자들은 3차에 해당되는 카페를 판매하며 공통적으로 많은 계정을 사용하여 해당 카페의 지수를 올리기 위한 글밥 작업을 하게 됩니다. 이외에 별도로 각 업체마다 인원수를 추가해 놓는 경우도 있고, 카페 자체의 등급(씨앗 < 새싹 < 잎새 < 가지 < 열매 < 나무)을 올리는 작업을 해놓는 경우도 있습니다. 참고로 이러한 추가 작업들은 결국 허구이나 상당히 중요한 요소이기도 합니다.
유령 회원 및 등급 작업을 하는 이유
유령 회원이나 등급 작업은 결과적으로 허구성 트래픽을 넣는 것이라고 보셔도 좋기 때문에 보통은 인식이 좋지 않습니다. 그렇기에, 이를 전혀 고려하지 않는 경우도 있겠지요. 또한, 무조건 해야 하는 것도 아닙니다. 다만, 어느 정도 관점을 바꿔 생각해 보셔도 좋습니다.
- 예시
예를 들어 우리 브랜드와 관련한 정보를 얻고자 하는 잠재 고객이 있다고 생각해 보겠습니다. 물론 다양한 방법으로 검색을 하겠지만, 카페를 검색했다고 했을 때 보여지는 관점에서 아무런 관리가 되지 않고 회원도 없는 카페보다는 보통 어느 정도 인원이 있고 새로운 글이 지속적으로 올라오는 곳에 대한 신뢰도가 더욱 높습니다.
즉, 검색 기준으로 보았을 때 경쟁 카페가 많다면 보통은 회원수, 새로운 글, 질 높은 컨텐츠, 카페의 등급 등의 기준에 따라 실제 클릭의 여부는 달라질 수 있다는 것인데 이를 미리 작업해 놓은 상태로 카페 자체를 구매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는 뜻입니다. 다만, 예전에는 카페 자체의 등급이 높을수록 유리한 로직이 있기는 했었습니다만, 현재는 유리하다고 보기가 힘드니 이 부분은 참고해 주세요.
테스트 키워드
보통 아무것도 모른 상태로 카페를 구매하실 때에는 판매 업체에서 사용하는 테스트 키워드를 많이 사용합니다. 이때 해당 업체들은 이미 해당 키워드에 대한 기준이 있기 때문에 쉽게 파악이 가능하나, 구매자의 입장에서는 이게 뭐하는 과정인지 의문이 들 수밖에 없습니다.
보통 테스트 키워드는 전혀 의미가 없는 단어들로 구성된 컨텐츠를 발행하고 특정 순위에 올라갔을 때 이를 최적화라 구분하는데 문제는 이 과정에서 2차 최적화 카페인지 3차인지를 구분하는 과정도 필요합니다. 보통 일반인 분들의 입장에서는 그 방법을 알지 못합니다. 또한, 보통은 이곳 저곳에서 정보를 구하고 카페를 구매하시게 되지만 어설프게 알기 때문에 그냥 해당 키워드가 상위에 노출되면 3차인지 2차인지 구분 필요 없이 적지 않은 금액이 덜컥 구매를 해버리시는 경우도 있습니다. 물론, 2차를 사셨다 하더라도 꾸준하게 다양한 계정으로 정보성 컨텐츠 작업을 하시면 길지 않은 기간 안에 3차로 올라갈 여지는 있습니다만, 그 과정에서 소모되는 시간이 아깝기 때문에 그만큼 잘 알아보셔야 합니다.
또, 카페를 구매하면서 보셨던 테스트 키워드를 본인이 직접 이곳 저곳에 써보시는 경우도 많이 생깁니다. 판매자의 입장에서 이러한 행동은 하지 않았으면 하는 행동 중 하나인데 그 이유는 보통 테스트를 하고 글을 삭제하지 않아 점차 해당 테스트 키워드의 기준이 모호해진다는 것입니다. 이 점도 꼭 참고룰 해주실 필요가 있습니다.
모든 것을 준비했다면?
카페와 계정까지 모두 준비되셨다면 직접 진행을 하시는 것도 가능합니다. 다만, 카페의 컨디션을 우선적으로 확인해 보시고 처음부터 광고성으로 작업하는 것보다는 우선적으로 예열을 해놓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지금 당장 수 백개의 컨텐츠를 올리고자 하신다면 순차적으로 글의 갯수를 늘려가시는 것을 추천하는데요. 아래 내용을 참고해 보세요.
<예시> 정답이 아니니 참고만 해주세요.
1. 1~3일 동안은 하루에 1개의 게시글 작성 4~10일차부터는 2~3개씩 작성을 하는 등 순차적으로 게시글을 늘려가기(처음부터 너무 빡세게 글 작업하지 않기 - 요즘은 과거처럼 카페가 잘 죽지 않는 것 같기는 하나 조심해서 나쁠 것은 없습니다.)
2. 외부 사이트 링크는 최대한 자제(현재를 기준으로 네이버는 네이버에서 타 SNS로 넘어가는 것을 극도로 싫어함 - 네이버의 입지가 낮아지고 있는 것이 원인)
3. 출석 체크, 쿵쿵따, 가입인사 등의 컨텐츠 금지(단순히 글밥을 늘리고자 하신다면 이러한 방법은 금지, 다만 가입인사의 경우 제목 자체를 특정 키워드(다양하게)로 유도하여 작성할 수 있도록 하면 효과가 좋습니다.)
3-1 가입인사에 대하여
참고로 가입인사를 해야만 등업을 해주는 구조가 지배적인지라 이를 활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해당 카페가 핸드폰 관련 정보를 공유하는 경우라면 제목에 (핸드폰 모델명/지역/나이/원하는 정보)를 기재하도록 유도하면 카페 키우기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4. 판매글을 올리는 카페의 경우 주의사항
제가 개인적으로 관리하고 있는 카페 중에도 판매글을 주로 올리는 카페가 있는데, 사기꾼이 상당히 많습니다. 이는 카페를 키우는 과정에 있어 상당히 좋지 않아 실명 계정만 가입하도록 설정하거나, 가입하는 계정마다 직접 아이디를 체크하여 비실명 계정인지를 파악하고 사전에 활동 정지를 가하는게 좋습니다.
4-1.(개인 생각)판매글은 카페 키우는데 큰 도움이 되는가?
이에 대하여 어느 정도 카페로 유입하는 인원들이 많아지는 것은 사실이나, 다른 게시글과는 분명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일반적인 게시글과 판매글을 비교하자면 저는 일반 게시글의 점수가 더욱 높다고 봅니다.
5. 키워드 작업은 절대 C랭크 카페 따라가지 않기
C랭크 카페는 3차 최적화 카페로 따라가기에는 다소 무리가 있습니다. 실제 C랭크 카페는 테스트 키워드가 없다고 봐도 됩니다. 그냥 절대 못올릴 것 같은 키워드(예를 들어 '에어컨'키워드)로 작업하고 검색했을 때 순위권은 아니더라도 어느 정도 상단에 노출되어 있다면 이는 상당한 파급력을 가진 카페라고 보면 됩니다. 보통 3차 카페면 카페 탭에서 쭉 내리셔도 내 카페는 나오지 않습니다. 다만, 맨 밑에라도 나오기 시작한다면 지수가 높다고 봐도 될 키워드입니다. 그렇기에, 이러한 빡센 키워드가 아닌 어느 정도 가능성이 높은 세부 키워드로 작업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5-1 롱테일 키워드
C랭크보다 약하다면 C랭크가 가지 않는 길을 가는 것도 좋습니다. 위에서 예시를 들었던 에어컨의 경우 (에어컨 오류코드 XXXXX 이거 어떻게 고치나요?) 이런식으로 제목을 기획하시면 생각보다 유입되는 회원이 많아질 가능성도 있습니다.
5-2 글양식으로 관련 키워드 넣어주기
특정 게시판마다 글양식을 통해 원하는 내용을 넣어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가입인사 게시판 글양식에 내가 원하는 키워드 10개를 넣어놨다면, 실제 회원들이 가입하고 가입인사를 할 때 해당 키워드가 자동으로 기입되기 때문에 글밥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해당 회원이 삭제할 수 있다는 단점이 있으나, 보통은 삭제하지 않는 편입니다. 해당 회원이 가입인사 제목에 무엇을 적었는지에 따라 내부에 기재되어 있는 별도의 키워드로 인하여 검색량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6. 최적화 계정은 많을수록 좋다.
참고로 1개의 계정으로 도배를 하기에는 다소 위험 할 수는 있으나 로직이라는 것이 매번 바뀌기도 하고 요즘 특정 최적화 카페들을 보면 한 개의 계정으로 적지 않은 도배를 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실제 죽는 사례까지 보지는 않았습니다만, 개인적으로는 최적화 카페 계정 1개당 1개의 컨텐츠가 가장 적절하다고 봅니다만, 이는 과거의 잔재일 뿐 직접 컨트롤을 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저는 현재 1개의 계정으로 최대 3개의 컨텐츠까지는 작업을 하고 있으나 문제는 없습니다. 상황을 보면 크게 무리는 없을 것으로 보이나 이 역시도 변수에 따라 다를 수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카페 키우기의 일부일 뿐
최대한 도움이 되셨으면 하는 바람으로 이 내용 저 내용 생각해가면서 작성을 하기는 했습니다만, 다시 한 번 제가 직접 읽어 보아도 사실 전부 정답이라고 볼 수는 없고 변수도 많기 때문에 그저 일부에 해당하는 내용이라고 생각해 주시면 좋으나, 그래도 많은 도움이 되실 것으로 생각합니다.
다만 이마저도 결과적으로는 직접 운영을 하실 수 있는 여유가 있어야만 가능한 내용일텐데요. 만일 내 사업의 브랜드를 목적으로 카페를 키워보고 싶으나 대행이 필요한 경우라면 언제든 아래 레인보우 그랩으로 문의 주세요.
- 최적화 카페 대량 보유(스킨 등 디자인 작업 가능)(12개월 이상 계약시{누적 기간 포함} 해당 카페 양도)
- 맞춤 견적 안내 가능(세금계산서 발행 가능 - 사업자)
레인보우그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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